본문 바로가기
삼일인포마인단행본/전문서적

일주일 법인세 신고(2023)

by 삼일아이닷컴 2023. 5. 22.

법인세의 논리를 이해하며 세무조정 마스터하기!


특장점

법인세의 필수적인 내용만을 알기 쉽게 풀어쓴 책

법인세의 과세 항목을 취지부터 세무조정까지 하나의 논리로 이어주는 책

법인세 세무조정의 중요한 판례와 유권해석을 모아놓은 간편한 실무 책

주요내용

법인세의 학습방법에 변화해야 실무에 쉽게 적용할 수 있다.

매년 법인세 신고기한이 되면 신고를 대리하는 회계법인 담당자들과 함께 회사의 세무담당자도 신고를 위한 자료준비에 분주하다. 회사의 세무담당자는 회계법인과 다르게 법인세만을 담당하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일 년에 한 번, 중간예납까지 포함하면 두 번의 신고로는 실무지식을 유지하기 위한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기 일쑤다. 그러다보니 법인세 신고 시기가 다가오면 이전 사업연도의 신고서를 들춰보며 내용을 리마인드 하거나 시간을 내어 강의를 듣곤 한다. 게다가 법인세는 매년 적잖이 개정되어 실무자들에게는 매년 학습해야 하는 부담스러운 주제가 되어버렸다. 이러한 환경에서 법인세 실무자의 실무 부담을 줄이고 법인세의 내용을 스스로 체득할 수 있는 학습방법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실무자들의 고민을 접하며 법인세의 실무서도 변화할 필요가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이를 위해 실무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교재에 대해 고민해보았다.

과세항목의 취지와 내용이 읽기 편하게 서술되어야 한다.

실제 세무조정을 스스로 해볼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꼭 필요한 내용만을 포함하여 발췌 목적이 아닌 학습목적의 서적을 만든다.

학습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비교적 가벼운 교재를 만든다.

법인세법을 스스로 학습하기 위한 Diet 법인세 실무

본 교재는 앞서 고민했던 학습자들의 고민을 충족하기 위해 최대한 간결하게 제작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매년 빈번하게 발생하는 세무조정 항목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였고 중요한 세무조정 항목의 서식을 담아 실무의 적용가능성을 높였다. 그리고 세무조정의 항목마다 실무의 접근 방향을 체득하도록 하기위해 관련 판례나 유권해석을 첨부하여 사례학습을 도왔다. 마지막으로 본 교재의 학습 중에 생긴 문의사항은 메일로 주길 당부하며 부디 본 교재를 통해 법인세를 이해하고 현업에 적용하는데 자그마한 도움이라도 전해지길 바란다.

주제요약

법인세의 내용과 세무조정을 스스로 학습하기

법인세의 주요 내용을 일주일 만에 정리하기

꼭 필요한 내용만을 반복 학습해 법인세를 머릿속에 담아두기

저자소개

윤상철

2010년 한국공인회계사 시험을 합격하고 같은 해 10월 삼일회계법인에 입사하였다. 삼일회계법인에서는 재무자문과 가치평가 및 실사업무, 세무업무를 수행하였다.

현재 스타트업에서 CFO로 활동하고 있으며, 디지털을 활용한 데이터분석에 관한 연구와 함께 관련 강의를 수행하고 있다. 삼성과 LG그룹, 현대자동차, 롯데와 같은 대기업과 스타트업, 그리고 금융감독원, 한국부동산원, 서울회생법원과 같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회계와 세무, 가치평가, 파이썬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의 주제로 지식의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김동현

2010년 한국공인회계사 시험을 합격하고 같은 해 12월 삼일회계법인에 입사하였다. 삼일회계법인에서는 조세본부에서 세무업무를 수행하였다. 현재까지 법인세 신고, 합병 & 분할 등 구조조정 세제, 일반세무자문 등 국내 조세 업무를 전문분야로 하여 SK 및 CJ와 같은 대기업과 안랩, 마크로젠 등의 중견기업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주인규

2012년도 세무사 자격을 취득하고 2014년도 서울시립대학교 세무전문대학원을 졸업, 이후 삼일회계법인에 입사하였다. 법인세 신고, 이전가격 검토, 세무진단 및 조사대응 등 업무를 삼일회계법인 조세본부에서 수행하였다. 2017년도부터는 미래에셋생명 세무컨설팅팀에서 중소기업 가치평가 및 세무컨설팅 업무를 담당하였다. 현재는 세무법인 신율 청담 지점의 대표 세무사로서 세무 전문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삼일: 일주일 법인세 신고(2023)

 

www.samili.com

☞ 삼일아이닷컴 홈페이지로 이동

 

삼일: 모든 재경인·법조인의 필수품

SAMILi.com 상세검색 ? GUEST 님의 History 닫기 메뉴전체보기 ISSUE CHECKINSIDE & 예규OPINIONNEWS부동산세금 Hot Focus[테마34] 토지 세금의 모든 것 5 (수용, 상속, 증여와 토지 세금)주택임대소득 신고 핵심정리

www.samili.com

 

 

사업자 정보 표시
삼일인포마인(주) | 이희태 |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 273 용산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6-81-19636 | TEL : 02-3489-3100 | Mail : syj1015@samili.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용산 제 0379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