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앤포커스

가치평가는 무엇인가? (이중욱 회계사의 가치평가이야기 01)

by 삼일아이닷컴 2024. 7. 25.

가치평가는 무엇인가?

이중욱 회계사의 가치평가이야기 01

 

 

여러분은 질레트라는 회사를 잘 아실 겁니다.

전세계 면도기 시장의 강자이죠. 질레트는 P&G 그룹의 계열이기도 합니다.

P&G 그룹의 경쟁사 중에는 유니레버라는 회사가 있죠.

 

 

유니레버는 면도기 시장에서 질레트와 경쟁 관계이고 합니다.

그런데 이 면도기 시장에 신생기업 하나가 치고 들어와 굳건하던 기존 업체의 시장점유율에 균열을 내기 시작합니다.

바로 온라인을 통한 구독모델을 들고 나온 “달러쉐이브클럽”이라는 회사가 나타난 것입니다.

달러쉐이브클럽은 소비자들이 홈페이지를 통해 면도기 종류를 선택하고 매달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면도날이 배송되는 비즈니스 모델을 들고 나왔습니다. 가격도 질레트보다 60%나 저렴했고요. 창업 4년만에 미국 면도기 시장 점유율 10%를 달성했습니다.

달러쉐이브클럽의 성공이 시장에서 눈에 보이기 시작하자 유니레버는 면도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달러쉐이브클럽을 인수하게 됩니다.

 

 

자, 그럼 한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이라면 이 달러쉐이브클럽을 얼마에 사시겠습니까?

5백억원? 1천억원? 5천억원?

???

그런데, 여러분!

지금 우리가 이렇게 얘기하는 가격이 가치평가일까요?

 

가치평가는 값을 매기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앞선 사례에서 달러쉐이브클럽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알지 못한 채 얼마를 지불할 것인지에 대한 얘기를 나눴습니다.

회사를 제대로 알지 못한 상태에서 값을 매기는 것을 우리는 가치평가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가치평가는 회사에 대해 충분히 이해한 상태에서 값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즉, 가치평가는 그냥 값을 매기는 것이 아니라 “이용 가능한 정보를 활용하여 합리적으로 값을 결정하는 과정”을 통해 나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가하고자 하는 대상, 평가하고자 하는 회사에 대한 이해가 무척 중요합니다.

우리가 평가를 하기 이전에 대상회사를 분석하고 산업등 대상회사의 둘러싼 경영·경쟁환경에 대해 검토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합리적인 값이란 거래당사자 혹은 이해관계자가 “합의"할 수 있는 가격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가치평가이야기 02에서 계속-

발췌: 가치투자를 위한 나의 첫 주식가치평가, 삼일인포마인, 이중욱 저

참고: 이중욱 작가의 다른 작품

-기업가치평가와 재무실사

-M&A와 투자, 기업재편가이드

-스타트업 M&A 기업소설 “비하인드 바이아웃”

 

 

이중욱 회계사 인터뷰 바로가기

 

사업자 정보 표시
삼일인포마인(주) | 이희태 |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 273 용산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6-81-19636 | TEL : 02-3489-3100 | Mail : syj1015@samili.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용산 제 0379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