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미지 제공 : 삼일인포마인 >
사람과 사람 간의 관계에 있어 소통은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필수요소다. 제 아무리 잘나고 똑똑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소통을 통한 타인과의 관계가 형성되지 않는다면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조차 얻지 못할 것이다.
사경제적 영역에서도 마찬가지다. 우리 제품은 다른 제품보다 뛰어나니 굳이 고객과 소통을 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는 획일적 판단은 실패의 지름길이 될 것임이 분명하다. 반대로 고객과의 꾸준한 소통을 통해 제품의 장점을 알리고, 이를 통해 보완점이가 개선방향 등을 고려한 또 다른 제품을 개발한다면 그 기업의 가치는 더욱 상승할 것이다.
사이처럼 과거에 비해 소통의 가치가 사회 전반으로 확대됨에 따라 소통은 어떠한 분야를 막론하고 성공의 문을 열수 있는 중요한 항목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대주회계법인의 한준수 회계사는 고객 지향적 마인드를 최우선으로 고객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한 견고한 신뢰도 구축에 성공하며 수많은 후배 회계사들의 귀감을 이끌어내고 있다.
사지난 1998년 11월 국내 최대 회계법인인 삼일회계법인에 입사하며 회계사의 삶을 시작한 한준수 회계사는 감사 및 세무 업무 전반을 담당하며 역량을 쌓아왔다. 더 큰 꿈을 펼쳐보고자 하는 다짐 아래 2009년, 현대 국내 5대 대형 회계법인으로 성장한 대주회계법인으로 이동해 로컬 회계법인을 설립하고, 독자적인 길을 걸어나가기 시작했다.
사하지만 부푼 기대와 달리 현실은 차갑고 냉담하기만 했다. 한준수 회계사는 “초창기 6개월간은 매출이 1천만 원 남짓 할 정도였고, 대주회계법인 공통비조차 부담할 능력이 안 되는 수준이다”라며 “6개월가량 매일 밤낮으로 고민과 불안함에 시달렸지만,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 누군가를 만나 어려움을 호소하고, 나만의 경쟁력을 알리기 시작하면서 작은 규모이지만 하나 둘 씩 일을 따낼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사즉 소통을 통해 스스로 돌파구를 찾아낸 셈이다. 한준수 회계사는 “어떤 일이든 처음 시작할 때는 치밀한 준비와 투자가 절실하다는 것을 절실히 깨달았다”라며 “특히 회계사의 입장에서는 기장거래처를 확보한다던지 잠재적 외부감사대상 기업 오너들 모임에 무료강의를 하는 등 자신을 알리고,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준비가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사이처럼 소통을 통해 외연을 넓혀나간 한준수 회계사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고, 역량을 강화하며 내실을 다져나갔다. 그리고 그 이면에는 자신의 두 번째 고향이자 회계사로서의 삶의 중추가된 삼일회계법인의 삼일아이닷컴이 중요하게 작용했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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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준수 회계사는 “삼일아이닷컴은 세무 및 회계, 기타 관련 업무 수행에 있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는 훌륭한 도구다. 나 역시 2001년부터 지금까지 삼일아이닷컴을 사용하고 있고, 지금도 하루 한번 이상 삼일아이닷컴을 통해 관련 정보를 열람하고 있다”라며 “삼일아이닷컴은 국내외 세무 및 회계 트렌드를 면밀히 파악하고, 급변하는 사회적, 경제적 환경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도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즉 삼일아이닷컴은 대형 회계법인은 물론 로컬 회계법인, 기타 개인 회계사 및 세무사 등 할 것 없이 관련 직종에 종사하는 이들이라면 누구에게나 필요한 일종의 교과서와 같은 존재로 여기고 있다는 것을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오는 11월 27일, 로컬 회계법인 개업을 꿈꾸는 회계사들을 위해 마련된 '삼일아이닷컴 Pro캐스팅 전문가 특강’을 앞두고 있는 한준수 회계사는 자신과 같은 길을 걷고자 하는 후배 회계사들을 위한 진심어린 조언도 아끼지 않았다.
한준수 회계사는 “지금까지의 길을 되돌아봤을 때 쉽지 않은 상황의 연속이었다. 다만 매사 성실한 자세로 자신의 맡은 업무에 충실하고, 이와 함께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분들은 어느 순간 부쩍 성장해있음을 느낄 수 있었고, 반대로 그렇지 않은 분들을 시간이 지나도 사정이 크게 나아지지 않고 제자리걸음을 걷는 경우가 대다수였다”라며 “로컬 회계법인 개업을 결심했다면 무엇보다 목표를 명확하게 하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실행가능성을 면밀히 파악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고객 지향적 자세, 즉 유연한 영업 마인드를 갖추는 것 역시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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