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은 회계오류의 신속한 정정을 통해 재무정보의 신뢰성을 제고하고자 재무제표 심사 제도를 도입하여 2019년 4월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해당 심사제도 운영성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출처 : 금융감독원)
【재무제표 심사제도 운영성과】
① (실적) ‘19.4월 재무제표 심사제도 도입* 이후 금융감독원이 ’20년말까지 재무제표 심사를 종결한 회사는 총 153사(’19.4~12월 39사, ’20년 114사
* 회사의 공시된 재무제표 등에 회계처리기준 위반사항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재무제표의 수정을 권고하는 업무로서 회계오류의 신속한 정정 등 투자자 보호를 위해 도입(´19.4.1.)
• 착수 경위별로는 표본심사 96사, 혐의심사 57사
② (지적률) 재무제표 심사 지적률은 56.9%로 심사제도 도입 前 3년(’16~’18년)간 감리 지적률(57.2%)과 유사(표본 34.4%, 혐의 94.7%)
③ (처리기간)재무제표 심사 처리기간은 평균 91일로 과거 경조치(주의 ㆍ경고) 등의 감리 처리기간*(171일) 대비 대폭 단축
* 심사제도 도입 前 3년(’16~’18년)간 금감원 경조치 및 무혐의 건의 평균 처리기간
④ (지적유형)심사결과 경조치 종결 건(66건)에서 자기자본(또는 당기손익)의 변동을 초래하는 중요한 위반 사례(53건)의 비중은 80.3%*
* 같은 기간(‘19~’20년) 재무제표 감리 완료 건(94건)의 중요한 위반 사례(72건) 비중(76.6%)과 유사
⑤ (지적사항)주요 지적사항은 수익인식기준, 금융상품의 인식과 측정, 연결재무제표, 자산손상, 특수관계자 거래 공시 등에서 발생
【시사점】
①재무제표 심사제도가 경미한 회계오류의 신속 수정 등 절차 간소화를 통한 적정 정보의 유통과 감독 효율성을 제고하려는 도입 취지에 맞게 안정적으로 정착 중이나, ②감사인의 감사소홀 행위에 대한 책임 강화와 ③회사의 회계처리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 등 지속적인 지원 활동이 필요
1. 재무제표 심사제도 개요
□ 금융감독원은 회계오류의 신속한 정정을 통해 재무정보의 신뢰성을 제고하고자 재무제표 심사 제도를 도입하여 ’19.4월부터 시행
• ‘재무제표 심사’는 舊 ‘심사감리’와 달리 경미한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금감원장 경조치(주의ㆍ경고)로 신속 종결
* 위법동기가 ‘과실’에 해당하고 수정권고사항을 이행하는 경우
⇒ ‘감리’는 중대한(고의ㆍ중과실) 회계부정에 대해서만 실시하고 엄중제재를 통하여 부정유인 억제 강화 및 효율성 추구
舊심사감리와 新재무제표 심사 비교
2. 재무제표 심사제도 운영성과
분석 대상 : 총 153사
□ 금융감독원이 ‘19.4월 재무제표 심사제도 도입 후 ’20년말까지 재무제표 심사를 종결한 회사는 총 153사(’19.4~12월: 39사, ’20년: 114사)
※‘19~’20년 중 고의ㆍ중과실 위반혐의 등에 대한 감리 완료 건은 127사
• 착수 경위*별로는 표본심사 96사, 혐의심사 57사
* [표본] 무작위, 위험요소 등으로 선정, [혐의] 제보, 일정 규모 이상 자진수정 등
재무제표 심사 지적률 및 처리기간
□ (지적률 : 종전 감리 시와 유사) 재무제표 심사 지적률은 56.9%로 심사제도 도입 前 3년(’16~’18년)간 감리 지적률(57.2%)과 유사
* 과거 3년(’16~’18년)간 금감원 감리결과 지적률
• 재무제표 심사 대상(153사) 중 87사가 경조치(66사) 및 감리 전환(21사), 66사는 무혐의(66사) 종결 되어, 지적률은 56.9%
* 56.9% = 87사(경조치 및 감리전환) / 153사(재무제표 심사 대상)
• 표본심사 지적률은 34.4%, 혐의심사 지적률은 94.7%로 착수경위별 지적률도 과거 지적률(각각 38.2%, 97.1%)과 비슷한 수준
재무제표 심사 종결 건수
□ (처리기간 : 종전 감리 시보다 대폭 단축)재무제표 심사 처리기간*은 평균 91일로 과거 경조치 등의 감리 처리기간**(171일) 대비 대폭 단축
* 심사 착수일부터 종결일(감리 전환된 21사의 경우 감리 전환일)까지 기간
** 심사제도 도입 前 3년(’16~’18년)간 금감원 경조치 및 무혐의 건의 평균 처리기간
• 경조치 및 무혐의 건의 처리기간은 각각 평균 100일, 80일로 과거 처리기간(각각 246일, 130일)보다 146일 및 50일 단축
• 이는 ①핵심사항ㆍ위험요인 위주로 점검하고, ②자료제출 요구ㆍ문답 등의 절차를 간소화하였으며, ③경조치 건의 경우 감사인 조사 및 외부제재절차*가 생략된데 기인
* 금감원 외부 행정기관인 증권선물위원회의 심의기구인 감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중선위에서 최종 결정
재무제표 심사 내용
□ (지적유형 : 감리 지적유형과 유사)재무제표 심사결과 경조치 종결 건(66건)에서 자기자본(또는 당기순이익)의 변동을 초래하는 중요한 위반 사례*(53건)의 비중은 80.3%
* 조치양정기준에 따른 ‘A유형’ 위법행위를 의미하며, ‘A유형’이 포함된 복수의 위반행위가 있는 회사는 ‘A유형’ 위반사례로 분류
• 이는 같은 기간(‘19~’20년) 재무제표 감리 완료 건(94건)의 중요한 위반 사례(72건) 비중인 76.6%와 유사한 수준
(표 생략)
□ (지적사항)심사결과 경조치 종결 건(66건)의 주요 지적사항은 수익인식기준, 금융상품의 인식과 측정, 연결재무제표, 자산손상, 특수관계자 거래 공시 등에서 발생
재무제표 심사결과 경조치 종결 건의 주요 지적사항 내역
주요 지적사항 | 세부내용 |
수익인식기준 |
매출 기간귀속, 진행기준, 고객에게 지급할 대가 등 |
금융상품의 인식과 측정 |
파생상품,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등 |
연결재무제표 |
연결 범위, 연결내부거래제거, 해외종속회사 거래 등 |
자산손상 |
종속기업투자주식, 유형자산, 사용권자산 등 |
특수관계자거래 공시 |
특수관계자와 자금거래, 제공하거나 제공받은 지급보증 등 |
유동ㆍ비유동항목 분류 |
매도가능증권, 차입금 등 |
충당부채ㆍ우발부채 |
판매보증충당부채, 지급보증채무 등 |
이연법인세 |
이연법인세 자산, 이연법인세 부채 |
손실충당금 |
종속기업 대여금, 선급금 |
기타 |
개발비, 매출채권 대손충당금, 주요 고객 정보 공시 등 |
□ (주석 심사) 정보이용자에게 미치는 중요성 등을 고려하여 5개의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관련 주석의 충실한 공시 여부를 심사
• 개정된 기준서, 위반 빈도와 가능성이 높고 중요한 주석에 대해 주요공시항목 위주로 기재의 적정성을 점검
• 주석 작성이 미흡한 회사에 대해서는 미비점을 안내하여 향후 관련 주석의 충실한 기재를 유도(개선권고)
재무제표 주석 심사 내역
구분 | 세부내용 |
‘19년 |
공정가치 측정(K-IFRS 제1113호), 특수관계자 공시(K-IFRS 제1024호) |
‘20년 |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K-IFRS 제1115호, ’18.1.1. 시행), |
재무제표 심사 대상 회사의 외부감사인 : 53사
□ 재무제표 심사를 받은 153사의 외부감사를 담당한 감사인(회계법인)은 53사*이며, 이중 회사 2사 이상을 담당한 감사인은 20사
* 재무제표 심사 단계에서는 회사의 회계기준 위반혐의가 발견되더라도 담당 감사인에 대해서는 조사ㆍ조치하지 않음
□ 회계기준 위반으로 지적받은 회사 총 87사(경조치 부과 66사, 감리전환 회사21사)의 감사인은 43사
• 감사인 기준 지적률*은 59.5%이고, 중ㆍ소형 회계법인의 지적률(평균 67.7%)이 4대 대형 회계법인(평균 48.6%)의 지적률에 비해 높은 편
* 지적률=회계기준 위반으로 지적받은 회사 수/재무제표 심사를 받은 회사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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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일: Issue & Focus
금융감독원은 회계오류의 신속한 정정을 통해 재무정보의 신뢰성을 제고하고자 재무제표 심사 제도를 도입하여 2019년 4월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해당 심사제도 운영성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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